사목지표란? > 설문조사 방법
  • 설문조사 방법

    내적지표 조사(본당 신자용)


    본 조사는 신자들의 신앙의식과 신앙생활 실태를 파악하는 조사로 주일미사 참례자 모두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.(전수조사)

    · 조사 시기

    본 조사는 매년 4월과 11월에만 가능하므로 설문 조사를 진행할 본당은 해당 시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    또한 각 본당은 3년 단위로 조사가 가능합니다. 직전에 시행된 설문조사의 시기를 파악하여 3년이 지난 후에 재조사하여 추이를 파악하십시오.

    · 조사 방법

    본당 상황에 맞춰 설문조사를 실시할 주일을 정하십시오. 설문조사는 선정된 주일(토, 일) 단 한 번만 실시해야 합니다.
    본당에 일부 신자들의 신앙의식조사가 있다는 것을 주보나 기타 방법으로 미리 공지해 주셔도 좋습니다.
    조사를 실시할 주일 이전에 사목회나 구역 반장, 또는 레지오 등 본당 신자들 중에 주일 매 미사(토요 특전미사, 새벽미사 모두 포함)마다 본 설문조사를 도와줄 봉사자(매 미사 2명 정도)를 뽑아주십시오.
    자료실에 올려져 있는 '본당 신자 신앙생활 의식조사.hwp'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주일미사 참례 신자 수만큼 인쇄한 설문지를 준비합니다.
    미사 전 주보 분배 봉사자와 함께 주보에 설문지를 끼워 넣어두어 신자들이 성전에 입장하면서 설문지를 받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. 볼펜은 성전 의자에 미리 비치해둡니다.
    설문조사는 주일미사 강론시간을 이용하시거나 영성체 후 공지사항 시간, 또는 미사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.
    설문지와 볼펜이 부족한 경우 봉사자를 통해 빠짐없이 나눠주십시오. 설문조사는 신부님의 안내에 따라 진행됩니다.
    먼저, 본 설문조사는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에서 실시하는 것으로 본당 신자들의 신앙의식을 파악하기 위한 것임을 밝혀주십시오. 그리고 신자들이 설문지를 펴게 하여, 첫 페이지의 '설문지 답변 시 유의사항'을 신자들과 함께 읽으며 간단하게 설명해주십시오. 설문 답변에 영향을 주는 사목자 개인의 의견은 절대로 피해 주십시오.
    보좌신부님이 미사를 드릴 경우 같은 방법으로 공지할 수 있도록 안내 내용을 공유해 주십시오.
    신부님께서 1번 지문부터 읽어주시고 그 속도에 맞춰 신자들이 설문에 응답할 수 있게 하십시오.
    100번까지 모두 읽어주시며 설문지 응답에 누락되는 문항 없이 하나의 답변만을 표시하도록 안내해 주고 설문지를 끝까지 잘 완성하도록 도와줍니다.
    설문 응답을 마친 사람은 성전을 나갈 때 맨 뒤에 마련된 수거함에 설문지를 넣도록 안내하고 수합된 설문지는 본당 사무실로 보냅니다. 볼펜은 다음 응답자를 위하여 제자리에 둡니다.

    외적지표 조사(본당 신자용)


    본 조사는 신자들의 복음화 현실이 본당 외적환경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본당의 현황을 파악하는 조사입니다. 1년에 한 번씩 주임신부님 또는 본당 사무실에서 해당 자료를 업데이트합니다. 되도록 같은 월(예. 매년 12월)에 자료를 입력하도록 합니다. 각 본당의 응답 내용은 다른 본당에서 볼 수가 없으며 전체 결과에서도 여러 본당의 자료가 취합되어 분석이 이루어지므로 한 본당의 자료만이 드러나지 않습니다. 따라서 분석에 꼭 필요한 문항이므로 빠짐없이 솔직하게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    설문지 데이터 입력


    응답 완료된 설문지를 차례로 모아 설문지 맨 앞장 상단 ID 칸에 1번부터 마지막 번까지 순서대로 번호를 입력합니다.

    설문지에 문항별로 응답한 번호를, 게시판에 올려져 있는 엑셀 파일(data_본당 신자 신앙생활 의식조사.xls)에 ID 순서대로 문항 번호에 맞게 입력합니다.

    마지막 설문지까지 입력이 완료되면 파일을 저장하여 pastor@cbck.or.kr 로 메일 전송 합니다.